본문 바로가기
H.정보/H.생활정보

중국 샨샤댐 붕괴위기?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by 설이솔이 2020. 7.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의 샨샤댐 붕괴 위기와 관련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중국 댐이랑 우리랑 뭔 상관?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도 상당히 커서요.

 

게다가 만에하나 댐이 붕괴된다면 인명피해도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에 이어 정말 이모저모로 각국에 피해를 끼치네요.


 

 샨샤댐의 구글 어스 사진입니다. 이 샨샤댐은 세계 최대의 댐으로 높이 185m / 길이 2,335m / 최대 저수량 390억 t의 규모를 가진 댐입니다. 우리나라 소양강댐의 13배 규모입니다.(저수량 기준)

 

 샨샤댐은 1994년 착공을 선언한 후 2009년 완공된 댐으로 만리장성 이후 최대의 토목공사라고 불렸던 공사입니다. 그만큼 잘 버텨야 할 텐데...

 

 이 샨샤댐에 지난 1월부터 폭우가 지속되어 6월에는 통제수위인 145m를 넘어섰고, 최근에는 최대수위를 10m 가량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간당간당하네요....

 

 더불어 최근 구글 어스 지도에 샨샤댐에 이미 변형이 온 것으로 보이는 사진도 게시되어 논란이 있었습니다. 다만 구글어스 사진의 경우 미국의 댐이나 다른 댐들도 왜곡 현상이 있어서 섣불리 판단하기는 일러 보입니다.


 

 당장 3D 사진으로 방향만 틀어도 이렇게 보이거든요. 중국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을 파악해야 하니까요.

 

 물론 그렇다고 붕괴위험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변형이 발생한 적도 없고 철저히 관리되고 있어 댐 붕괴위험은 없다고 단호히 말했습니다. 사실 저는 이게 더 불안하네요.... 일단 중국에서 건설한 세계 최대의 댐이라는 것 자체가 불안한데.... 이런 상황에서 문제없다고 하니 더 불안.... 코로나 때도 문제없다고 하더니.

 

 만약 샨샤댐이 붕괴된다면 당장 인구 400만의 이창시는 물론이고 하류의 난징, 베이징시까지 타격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1억 명 이상의 인명피해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발 정말 아무 문제가 없었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사실 무엇보다 걱정되는 것은 중국 동부 해안을 따라 지어진 원자력발전소입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원자력 발전소가 피해를 입게 되면 유출되는 방사능이 우리나라의 서해안에 도달할 테니까요. 다만, 원전의 경우 싼샤댐과의 거리가 아주 멀어서 혹여 댐이 붕괴되더라도 원전 자체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대충 찍어도 직선거리가 900km 정도 되는 거리거든요.

 

 제주도 양식장에 미칠 피해는 걱정입니다. 아니? 제주도가 왜?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댐에서 방류되는 물은 담수이고 이 담수로 인해 저염분수가 우리나라의 서해안까지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양식업장과 연안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중국은 밉지만 샨샤댐이 붕괴되면 우리나라에도 분명한 영향을 끼칠 테니 제발 아무 문제가 없기를 바랍니다.

\

댓글